삶의 묵상

자신의 선경지명을 떠벌리는 것보다 더 생각 없는 행동이 있을까요

박남량 narciso 2021. 2. 8. 11:43

자신의 선경지명을 떠벌리는 것보다 더 생각 없는 행동이 있을까요

사랑초



누구나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 정신없이 바쁘게 지내지만 남은 인생을 준비한다는 미명하에 현재의 삶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먼 미래를 위해 계획을 세우기도 하지만, 인생에서 가장 큰 낭비는 오늘 할 일을 뒤로 미루는 것입니다. 이는 자신에게 주어진 하루를 하나씩 내던지는 것이며, 앞으로 다가올 미래 때문에 주어진 현재를 버리는 것입니다.

미래에 대한 기대로 사는 것은 현재를 사는 데 가장 큰 장애물이며 내일에 기대어 오늘 하루를 낭비하는 것과 같습니다. 행운의 여신의 손에 자기 미래를 맡기고 자신이 수중에 놓인 것을 흘려보내는 꼴입니다.

고대 스토아 철학파의 대가로 불리는 세네카의 산문입니다. 우리는 어디를 보고 있습니까? 우리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그 누구도 알지 못하는 법입니다. 빌 게이츠가 시간 낭비는 인생 최대의 실수다. 최고의 자원은 바로 시간이며 그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인생을 결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다루기 어려운 것이 시간인 모양입니다. 우리는 소리 없이 흐르는 시간 앞에서 어찌할 줄 모르고 불안에 떨기도 합니다. 언제 끝이 보일지 모르는 인생을 사는 우리들은 더더욱 시간을 신중하게 사용해야만 합니다.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시간은 오직 지금 이 순간뿐입니다. 지금 이 순간을 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