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오늘의 나는 무엇인가?

박남량 narciso 2014. 3. 28. 09:08



오늘의 나는 무엇인가?







부처님께서 라자가하의 죽림정사에 계실 때였다.
어느날 부처님은 제자들과 같이 성안에 들어가 어떤 사람의 공양을 받고 설법하신 뒤 해질녘이 되어 성을 나오셨다.
그때 마침 길에서 많은 소떼를 몰고 성안으로 돌아가는 한 목자의 행렬과 마주쳤다.
소들은 살찌고 배가 불러 이리저리 뛰거나 서로 떠받으면서 좋아하였다.
이 광경을 보고 부처님은 계송을 읊으셨다.

소치는 사람이 막대를 들고
들에 나가 소를 먹이듯이
늙음과 죽음도 또한
사람의 목숨을 기르며 몰고 간다.

명문 가족의 남자나 여자들
아무리 재산을 쌓고 모아도
망하거나 죽지 않은 자 없었거니
그것을 하나뿐 아니요 백이요 천이더라

한번 태어난 것은 밤이나 낮이나
제 목숨 스스로 깍으면서 가나니
그 목숨 차츰차츰 줄어드는 것
가뭄에 잦아드는 논물 같네.

부처님은 제자들과 같이 대숲으로 둘러싸인 죽림정사로 돌아와 발을 씻고 자리에 앉으셨다. 제자 아난다가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돌아오는 길에서 세존께서는 세 구절의 계송을 읊으셨는데 그 뜻을 자세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처님은 말씀하셨다.
"너는 어떤 사람이 소떼를 몰고 집으로 돌아가는 것을 보았으리라. 그것은 백정네 소떼들이다.
본래는 천 마리였는데 성 밖으로 목자를 보내어 맑은 물과 풀을 먹여 살찌개 한 다음 날마다 살찐 놈을 골라 잡는다.
지금은 죽은 소가 절반도 넘지만 다른 소들은 그것도 모르고 서로 떠받고 뛰놀면서 좋아하고 있다.
나는 그 중생들의 어리석음을 가엾이 여기어 그 계송을 읊은 것이다.

어찌 그 소들뿐이겠느냐,
세상 사람들도 그와 같다.
항상 자기 자신과 소유에 집착하여 그것의 덧없음을 알지 못하고 오욕락(五欲樂) 즉, 재산과 색과 음식과 명예와 잠에 빠져 그 몸을 기르고 실컷 향락하면서 서로 해치고 죽인다.
그리고 자신의 죽음이 아무런 기약도 없이 갑자기 닥쳐오게 되는 데도 그들은 그런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으니 저 소들과 무엇이 다르겠느냐."



죽음은 과일 속에 들어 있는 씨앗처럼 삶과 공존한다.
죽음이라는 한계상황을 망각하지 않는다면 생에 대한 외경과 성실성도 잃지 않을 것이다.
생명이 지닌 맑고 아름답고 선량한 가능성을 일깨우지 않고 자기 한 몸만을 위해 살아간다면,
풀을 뜯다가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소와 다를 게 무엇이라는 이 교훈에서
우리는 새삼스럽지만 오늘의 나는 무엇인가?를 되돌아 볼 수 있어야 한다.

성경 루카복음 12,16-21절에 어리석은 부자이야기가 있다.
"어리석은 자야, 오늘 밤에 네 목숨을 되찾아 갈 것이다.
그러면 네가 마련해둔 것은 누구 차지가 될 것이냐?
자신을 위해서는 재화를 모으면서
하느님 앞에서는 부유하지 못한 사람이 바로 이러하다."(루카 12,20-21)

사람인 나는 하루 하루를 과연 사람답게 살고 있는가?
내가 지니고 있는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면서 나답게 살고 있는가?

내가 허락받은 목숨은 가뭄으로 잦아드는 논물 같다고 했다.









法頂/인연이야기/불일출판사/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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