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상대방이 의도하지 못한 시간에 나가라는 고사성어 출기불의(出其不意)

박남량 narciso 2016. 3. 14. 14:31


상대방이 의도하지 못한 시간에 나가라는 고사성어 출기불의(出其不意)



功其無備  出其不意(공기무비 출기불의)

상대방이 방비하지 않은 곳으로 공격하고 상대방이 생각하지 못한 곳으로 출격하라는 뜻으로 상대의 허를 찔러 공격하라는 말이다.

용병(用兵)은 속임수다. 동쪽으로 군대를 향하게 하면서 실제로는 소수정예를 서쪽으로 보내 성벽을 기어오르게 만드는 공격법인 성동격서(聲東擊西)도 상대의 심리를 역이용하는 것으로 상대방으로 하여금 안심하게 만들고 그 틈을 비집고 공략하는 것이다. 적군의 충실한 부분을 피하고 허약한 부분을 공격하는 피실격허(避實擊虛) 역시 적의 상황에 따른 임기응변의 대응전략이다. 그러므로 손자(孫子)는 말한다.

善攻者  敵不知其所守  善守者  敵不知其所攻(선공자 적불지기소수 선수자 적불지기소공)

공격을 잘하는 자는 그 지키는 곳을 적이 알지 못하게 하고 수비를 잘하는 자는 그 공격하는 곳을 적이 알지 못하게 한다는 뜻으로손자병법(孫子兵法) 허실편(虛實篇)에 나오는 말이다.

손자병법(孫子兵法)에서는 시간과 공간 그리고 속도를 전략의 3요소라고 이야기한다.

出其不意(출기불의)  功其無備(공기무비)  兵者貴速(병자귀속)

상대방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시간에 출격하라. 상대방이 전혀 준비되지 못한 곳으로 공격하라. 상대방이 예상치 못한 빠른 스피드로 싸우라.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시간에 준비 안 된 빈 공간을 찾아내어 빠르게 공격하면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는 손자병법(孫子兵法)의 전략철학이다.



손자병법(孫子兵法)에서 유래되는 고사성어가 출기불의(出其不意)이다.

출기불의(出其不意)란 상대방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시간에 출격하라는 뜻으로 상대방이 의도하지 못한 시간에 나가라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