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부귀의 무상함을 일컫는 고사성어 일침황량

박남량 narciso 2008. 10. 15. 13:46

 


부귀의 무상함을 일컫는
고사성어 일침황량(一枕黃粱)



                    옛날 노생이라는 한 가난한 사람이 있었다.
                    그는 한단의 여관에서 만난 여옹이라는
                    도사에게 어려운 처지를 이야기했다.
                    도사는 그에게 베개 하나를 꺼내주면서
                    그것을 베고 잠을 청하여 보라고 하였다.

                    그때 여관 주인은 기장을 삶고 있었다.
                    노생은 잠이 들자 곧 꿈을 꾸게 되었다.

                    꿈속에서 노생은 부잣집의 아름다운 딸과
                    결혼하여 재상이 되었다가
                    다시 조국공에 봉하여져 노생은
                    여든이 넘도록 온갖 부귀영화를 누렸다.

                    꿈에서 깨어난 노생은 여관 주인이
                    아직도 기장을 삶고 있는 것을 보았다.
                    곁에서 이를 보고 있던 도사는
                    미소를 지으면서
                    인생이란 본시 이런 것이오라고 말했다.

                    이 이야기에서 유래된 고사성어가
                    일침황량(一枕黃粱)이다.

                    일침황량(一枕黃粱)이란
                    황량일몽(黃粱一夢)이라고도 하는데
                    부귀의 무상함 을 뜻하는 말로
                    환상적이고 허황된 일을 비유하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