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일하는 사람이 있어 오늘의 내가 있습니다

박남량 narciso 2017. 1. 2. 15:26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일하는 사람이 있어 오늘의 내가 있습니다



영국의 대문호 셰익스피어가 가장 존경한 사람은 친구 집에서 일하던 하인이었습니다. 하루는 그가 오랫동안 알고 지내던 친구를 찾았습니다. 한데 미리 연락하지 않아 친구는 외출 중이었습니다. 집에 있던 하인이 나와 그를 반갑게 맞아주었습니다. 

"어서 오세요. 금방 돌아오실 테니 들어와서 기다리세요." 

그러고는 따뜻한 홍차와 가볍게 읽을 만한 책을 쟁반에 담아 왔습니다. 셰익스피어는 세심한 배려에 감동했습니다. 한참 뒤, 차를 좀 더 마시러 부엌으로 간 셰익스피어는 깜짝 놀랐습니다. 

하인이 양탄자 밑을 청소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누가 일부러 들추지 않는 이상 치울 필요 없었습니다. 아무도 지켜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책임을 다하는 모습은 셰익스피어에게 큰 울림을 주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그에게 자주 물었습니다. 
"성공 비결이 무엇인가요?" "영향받은 사람이 있나요?" 

그날 이후, 셰익스피어는 이렇게 답했습니다. 
"혼자 있을 때도 누가 지켜볼 때와 같이 아무 변화 없는 사람이야말로 어떤 을 하든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이자 내가 제일 존경하는 사람입니다." 

나누는 글은 월간 '좋은 생각' <누가 보지 않아도>라는 글을 인용하였습니다. 사회에서는 리더만 중요한 게 아닙니다. 낮은 곳에서 묵묵히 일하고 받쳐주는 사람이 있어야 리더가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위쪽의 가지에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다른 가지가 힘들게 일해야 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자아와 지속적인 관계를 가지면서 서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나는 당신을, 그리고 당신은 나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꽃사진: 나무수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