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무엇을 가득 채우려고 애쓰는가

박남량 narciso 2009. 4. 17. 13:23


무엇을 가득 채우려고 애쓰는가

                   무엇을 넘치도록 가득 채우려 애쓰는가?
                   돈이 넘쳐나기를 바라는가?
                   욕정에 쾌락이 넘쳐나기를 바라는가?
                   그릇도 가득 차면 넘치게 되고
                   사람도 가득차면 잃게 된다.
                   넘치는 것은 잃는 것이다.
                   무엇을 더 잃기 위해 채우려 애쓰는가? 

                   라즈니쉬가 강의한 이야기이다.
                   알렉산더는 임종을 맞이하여
                   디오게네스를 떠올렸다.
                   그는 웃음과 평화와 기쁨을 생각했다.
                   그는 죽음을 초월한 무엇인가를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알렉산더는
                   나는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구나.
                   생각하면서 눈물을 흘렸다.
                   그는 도열해 있는 대신들에게 말했다.
                    " 나를 장례식장으로 옮길 때에는
                   관 밖으로 나의 두 팔이 나오도록 하라"
                   대신들이 깜짝 놀라면서 물었다.
                    " 그게 무슨 말씀입니까?
                   그것은 예절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결코 그렇게 할 수는 없습니다.
                   왜 그렇게 이상한 말씀을 하십니까?"
                   알렉산더가 대답했다.
                    " 나는 내가 빈손으로 간다는 사실을
                   많은 사람이 보기를 원한다.
                   나는 평생을 낭비했을 뿐이다.
                   나의 손을 관 바깥으로 내놓아
                   모든 사람들이 보게 하라.
                   천하의 알렉산더 대왕마저
                   빈손으로 간다는 사실을"

                   넘치게 하지 말라.
                   조금은 비워 두라.
                   그렇지 않으면 스스로를 결박 하게 된다.
                   비워 둔 그 자리는 영원히 그대의 자리이다.
                   그대의 자리에 언제든 드나들면서
                   뒤돌아볼 수가 있지 않은가.
                    

'삶의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무슨 죄가 있어 / 교황 베네딕토 16세  (0) 2009.04.20
판매원의 상술  (0) 2009.04.20
매일 같은 날을 살아도  (0) 2009.04.16
역시 정치인은 대단해  (0) 2009.04.16
사랑과 집착  (0) 2009.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