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내가 무슨 죄가 있어 / 교황 베네딕토 16세

박남량 narciso 2009. 4. 20. 16:34

 
내가 무슨 죄가 있어?

                   내가 무슨 죄가 있어?
                   내가 죄인이라니?
                   우리는 이런 무지와 착각 속에 살아갑니다.
                   그러나 무지와 착각이 나를 정당화시켜 주거나
                   구원해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나의 무디어진 양심과 내 내면의 악성을
                   살펴보지 않음으로써
                   또 다른 죄를 짓고 있을 뿐입니다.
                   하느님이 안 계신다면,
                   나는 아마도 이런 거짓에 안주해 버릴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누구도 내 죄를 용서해 주지 않고,
                   그 누구도 무엇이 죄인지
                   기준을 제시해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느님은 내 양심을 일깨워주셨습니다.
                   하느님과의 만남은
                   더 이상 내 자신을 합리화하려 들지 않게 하고,
                   내 자신이나 나를 둘러싼
                   동시대인의 눈으로 세상을 보지 않게 하며,
                   오직 선善 그 자체에만 귀 기울이게 할 것입니다.





                                                  - 교황 베네딕토 16세 -
                                          - 가톨릭 다이제스트 2009.4 -

                                    

'삶의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이가 가져다 준 선물  (0) 2009.04.21
내 생각과 같은 사람은 없습니다  (0) 2009.04.20
판매원의 상술  (0) 2009.04.20
무엇을 가득 채우려고 애쓰는가  (0) 2009.04.17
매일 같은 날을 살아도  (0) 2009.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