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산책

도솔가 / 월명사

박남량 narciso 2006. 5. 21. 21:11

 

 

도  솔  가
 

 

               今日此矣散花唱良 
               巴寶白乎隱花良汝隱 
               直等隱心音矣命叱使以惡只 
               彌勒座主陪立羅良

                  김완진 역을 현대어로 풀어보면 

                  오늘 이에 散花 불러
                  솟아나게 한 꽃아 너는,
                  곧은 마음의 命에 부리워져
                  彌勒座主 뫼셔 羅立하라.


                  760년 신라 경덕왕 19년 경자 4월 초하룻날에
                  해가 둘이 떠서 10여 일간 없어지지 않았다.
                  일관은 "인연 있는 스님을 청하여
                  산화공덕을 지으면 예방이 되리라."하였다.
                  이에 조원전에 단을 깨끗이 모시고
                  청양루에 행차하여 인연 있는 스님을 기다렸다.
                  그때 마침 월명사가 천백사의 남쪽 길로 지나가므로
                  왕이 사람을 시켜 불러들여
                  단을 열고 계청을 지으라 명했다.
                  월명사는 
                   "저는 다만 국선의 무리에 속하여 오직 향가만 알고 
                  범패 소리에는 익숙하지 못합니다."하니 
                  왕은 "이미 인연 있는 스님으로 정하였으니
                  향가를 지어도 좋다."고 하니
                  월명이 이에 도솔가를 지어 불렀다.
                  곧 두 해의 괴변이 사라져 왕이 가상히 여기고
                  차 달이는 기구 한 벌과
                  수정 염주 백 여덟 개를 주었다.
                  홀연 모습이 정결한 동자가 있어 무릎 꿇고
                  차와 구슬을 바치면서
                  월명사는 궁중 안의 심부름하는 아이라 하고
                  왕은 대사의 시중을 드는 아이라 하였으나
                  서로 증거를 대보니 모두가 아니었다.
                  왕이 이상히 여겨 사람을 시켜 추적하게 하였는데
                  동자는 내원의 탑 속에 숨어 버리고
                  차와 구슬은 남쪽에 그려 놓은
                  미륵보살의 성상 앞에 놓여 있었다. 
                  월명대사의 지극한 덕과 정성이
                  이 지성(至聖)에게 밝게 가탁된 것이
                  이와 같음을 알 수 있다.
                  온 나라에서 알지 못하는 이가 없었고
                  왕은 더욱 공경하여
                  다시 비단 백 필을 주어 큰 정성을 표창했다.

                  도솔가는 신라의 4구체 향가로서
                  왕명에 따라 인연 있는 스님으로 뽑힌 월명사가
                  산화공양을 하면서 산화가도 부르고
                  이 노래도 지어 부르자 괴변이
                  곧 사라졌다는 유래가 삼국유사 권5에 전합니다.
                  삼국유사를 지은 일연선사는
                  이 노래를 산화가가 아니라
                  도솔가로 보는 것이 옳다고 하였는데
                  삼국유사에 이두로 된 4구체의 원가와
                  한역시가 함께 실려 있어
                  향가의 해독과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도솔은 미륵을 지칭한 말로서
                  미래불로서의 미륵불을 모시는 단을 모아놓고
                  이 노래를 불러 미륵불을 맞이하려고 한 것입니다.
                  한 떨기 꽃을 통하여 미륵불을 모시겠다는 뜻이므로
                  전형적인 찬불가입니다.







월명사 
신라의 명승, 향가의 작자. 능준(能俊)의 문인.
죽은 누이를 위해 제망매가를 지어 부름으로써 그 영혼을 달랬다.
또 피리를 잘 불었다고 하며사천왕사에 있을 때 달밤에 피리를 불면
달마저 그 소리에 가기를 멈추어 그 길을 월명리라 하였다고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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