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는 미래의 거울입니다
미래는 항상 과거를 기반으로 계획되고 가꾸어지는 것입니다. 과거가 불완전하고 허물이 많다 해도 미래는 그 같은 과거를 고치고 다듬는 가운데 발전하는 것입니다.
과거가 아무리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죄로 얼룩져 있다고 보기 싫다고 또는 생각하기 싫다고 과거를 되돌아보는 일을 무시하는 것은 미래를 보장하지 못합니다. 欲知未來 選察已然 미래를 알고 싶다면 먼저 지난 일을 살펴보라.
명심보감에서 들려드리는 진리입니다. 미래는 항상 과거 속에 있습니다. 암울했거나 화려했던 그 과거 속에서 미래는 새로운 둥지를 틀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과거를 되돌아본다는 것은 자기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것입니다. 미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자신의 과거는 우리에게 주어진 재료입니다. 그것으로 아름다운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재료의 성질을 고려해야 합니다. 우리가 자신의 과거와 화해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화해가 이루어지고 나면 우리의 과거는 앞날에 매우 가치 있는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삶을 되새김질하며 살아가노라면 후회스런 과거는 물론 반갑지 않은 미래 역시 만나지 않을 것입니다. 늘 자신의 과거를 살피고 고쳐나가는 일을 중요하게 여겨야 함은 바로 이 때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