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유산

박남량 narciso 2009. 2. 16. 00:48


유 산


                      내가 죽었을 때
                      내가 남긴 것들을 네 아이들에게 주라.

                      울어야만 하거든 네 곁에 걷고 있는
                      형제들을 위해서 울라.

                      너의 두 팔을 들어 누구든지 껴안고
                      내게 주고 싶은 것들을 그에게 주라.

                      난 너에게 무엇인가 남기고 싶다.
                      말이나 소리보다 더 값진 어떤 것을.

                      내가 알았던
                      그리고 내가 사랑했던 사람들 속에서
                      나를 찾아라.
                      네가 만일 나 없이는 살 수 없거든
                      나로 하여금 너의 눈, 너의 마음
                      너의 친절한 행동 속에서 살게 하라.
                      너의 손으로 다른 손들을 잡고
                      자유로울 필요가 있는 아이들에게
                      자유를 줄 때
                      너는 나를 가장 사랑할 수 있다.

                      사랑은 죽지 않지, 사람들도 그렇고
                      따라서 내가 너에게 남기는 것은
                      오직 사랑뿐.
                      내 사랑을 모두에게 주어라.





                              - 내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