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사랑의 정답

박남량 narciso 2008. 2. 20. 01:34

 


 
사랑의 정답


 

             옛날 비르가라는 고대 왕국에
             비르가의 백성들이 선한 왕 데이먼이라고 부르는
             자비로우며 인자하며 훌륭한 외모의 왕이 있었다.
             데이먼 왕은 아직 결혼을 하지 않아
             비르가의 온 규수들이 
             그의 신부가 될 꿈에 부풀어 있었다.

             어느 날 시골길을 여행하고 있던 중
             우연히 누더기를 걸친 어린 집시 소녀를 만났다.
             소녀는 여위고 혐오스러운 모습이었으나  
             소녀의 그런 모습이 선한 왕 데이먼의 마음을
             흔들어 놓아 즉시 소녀를 보호해 주었다.

             데이먼 왕은 한 성에 데려다가 
             성에 관한 모든 권한을 소녀에게 부여하면서
             그녀에게 놀라운 언약을 남기고 떠났다.
             - 네가 지금 가면 일년에 한 번은 널 보러 오겠다.
             그때마다 네가 간단한 질문을 하겠다.
             그 질문의 답을 알게 된다면 너를 왕비로 삼으리라.-

             이름이 도티인 이 소녀는
             갑작스런 운명의 변화에 왕이 묻고자 하는
             문제가 어떠한 것인지 호기심이 들어 왕에게 물었다.
             왕은 내가 왜 너에게 많은 사랑을 베풀겠는가라는 
             것이라며  떠났다.

             한 해 동안 소녀는 몸가짐이나 자태는 우아해지고
             마침내 사랑스러운 소녀가 되었다.
             약속한 일년이 되어 데이먼 왕이 나타나
             질문을 던지자 소녀는 
             제가 젊고 예쁘기 때문이라고 주저없이 대답했다.
             선한 왕은 슬픈 미소를 짓고는
             그건 정답이 아니야.  하지만 똑같은 문제를 가지고
             내년에 오겠다 약속하고 떠났다.
             두 번째 해에는 소녀는 제가 영리하고 재치가 있어서
             그러한 것이라고 하였으나 답이 아니었다.

             왕은 그대에 대한 나의 사랑은
             그대의 육체적  아름다움이나 지적 재능과는
             아무 상관이 없으니
             다른 각도에서 생각해 보라 하였다.
             그리하여 일 년 후 왕이 돌아 와 물어니
             그녀는 의기양양하게 왕께서 저를 사랑하심은
             제가 왕의 모든 선물에 온당하게 감사하기 때문이
             아니냐고 대답을 하니 불행히도 맞는 답이 아니었다.
             왕은 또다시 한 해를 기약하고 떠났다.

             왕과 기이한 관계가 시작한 지 4 년이 되는 날
             왕이 다시 왔을 때 그녀는 대답할 수 없어
             난감해진 나머지 샐쭉해져서 왕을 만나기를 거부했다.
             다섯 번째 해에는 제가 지난번 배은망덕을
             깊이 뇌우치고 있어 저를 사랑합니다라고 하였지만
             그것은 답이 아니었다.
             다음 해에는 제가 왕 앞에 겸손해졌기 때문에 저를 
             사랑하는 것이라고 하니 그것 역시 정답이 아니었다.
             그리하여 일곱 번째 만남에서는
             제가 덕성의 결함을 인정할 만큼 정직하기 때문이라고
             대답을 하니 왕은 지친 듯한 미소를 지으며
             그대는 아직도 깜깜한 어둠 속에 있구나 하면서
             떠나려는데 소녀는 왕에게 실마리라도 주고 가시라고 
             애원을 하니 왕은 인자하게 말했다.
             
             - 그대의 대답은 죄다 똑같은 낱말.
             저라는 낱말로 시작하지.
             제가 젊고 예쁘기 때문에
             제가 영리하고 재치가 있기 때문에
             제가 온당히 감사하기 때문에
             제가 깊이 뉘우치고 있기 때문에
             제가 몹시 겸손했기 때문에
             제가 최소한 정직하기 때문에 사랑한다고 말이지.
             저라는 말이 잘못인 게야. -

             다음 한 해 동안 도티는 
             생각하고 생각하고 또 생각했다.
             그리하여 왕을 만난 처음부터 일어났던 모든 일을
             곰곰히 생각해 보았다.
             데이먼 왕을 마주했을 때 그녀는 재빠르게 말했다.
             
             - 선하신 데이먼 왕이시여.
             당신은 항상 한 가지 이유로 그리고
             그 단 한 가지 이유로 저를 사랑하셨읍니다.
             당신은 선하신 왕 데이먼이시기에 저를 사랑하신 겁니다.
             당신의 자비만이 제게 일어난 모든 것에 대한
             유일한 설명입니다. -
             그것이 정답이었다. 사랑의 정답이었다.


                                            - 닐 기유메트의 떠오르는 태양 -
 

 

 

'삶의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바라기 사랑으로 남고 싶습니다  (0) 2008.02.21
원수를 사랑하라  (0) 2008.02.21
누군가 밉게 보일 때에는 기다려 보세요  (0) 2008.02.19
하모니카 악보 / 아침이슬  (0) 2008.02.19
탈옥수의 아내  (0) 2008.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