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묵상

부끄러운 것 부러운 것

박남량 narciso 2010. 7. 2. 13:30

 
부끄러운 것 부러운 것


                괴테에게 탁월한 조수 한 사람이 있었다.
                시인 지망생이었던 에커만이란 사람이었다.

                괴테에게 완전히 매료된 에커만은
                거의 3년간 곁에서
                괴테의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보게 된다.

                괴테를 만나고
                그의 사상에 완전히 몰입하게 된 그는
                시인의 길을 조금도 주저함 없이 접었다.

                괴테가 죽을 때까지
                무보수 조수를 자처하면서 에커만은
                괴테의 작업을 도왔다.

                약 1000일에 이르는 일기가 책으로 편집되었다.
                에커만의 '괴테와의 대화'라는 책이다.

                그 책에 기록된 한 에피소드에 눈길이 멈추었다.

                어느 날 괴테가 경매에서
                푸르고 아름다운 중고의자 하나를 사온다
                그런데 한번도 그 의자에 앉아보지 않는 것이다.

                그 이유를 에커만에게 이렇게 들려주었다.

                그 의자에 앉는 순간 안락함에 안주할까
                두려웠기에 평생 딱딱한 나무의자에 앉아
                글을 쓸 수밖에 없었다는 고백이었다.

                삶은 언제나 편안함에 길들여지기 쉽다.
                서면 앉고 싶고 앉으면 눕고 싶은 것이다.
                언제나 깨어있기는 쉽지 않다.

                에커만이 부럽다.
                괴테에 매료되어
                무보수 조수를 자처한 그가 부럽다.
                무언가 일을 할때 마다 
                댓가를 바라던 내가 부끄럽다.

                괴테가 부럽다.
                푸르고 아름다운 의자에 앉아보지 못한
                그가 불쌍한 것이 아니라 못내 부럽다.





                                                                -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