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내 자신을 먼저 변화시켰더라면

박남량 narciso 2010. 11. 30. 12:48

 
내 자신을 먼저 변화시켰더라면

                    내가 젊고 자유로워서
                    상상력이 한계가 없었을 때
                    나는 세상을 변화시키겠다는 꿈을 꾸었다.

                    내가 성장하고 현명해 질수록
                    나는 세상이 변하지 않으리라는 걸 발견했다.
                    그래서 내 시야를 약간 좁혀
                    내가 사는 나라를 변화시키겠다고 결심했다.
                    그러나 그것 역시 불가능해 보였다.

                    내가 황혼의 나이가 되었을 때
                    나는 필사적인 한 가지 마지막 시도로
                    나와 가장 가까운
                    가족을 변화시키겠다고 결정했다.
                    그러나 아아, 아무도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리고 이제 죽음의 자리에 누워
                    나는 문득 깨닫는다.
                    만일 내가 자신을 먼저 변화시켰더라면
                    그것이 거울이 되어 내 가족을 변화시켰을 텐데
                    그것의 영감과 용기로부터
                    나는 내 나라를 더 좋아지게 할 수 있었을 텐데

                    그리고 누가 아는가
                    내가 세상까지도 변화시켰을지.





                                                             -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