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나쁜 혀와 좋은 혀

박남량 narciso 2007. 10. 3. 15:02



나쁜 혀와 좋은 혀


                    중세의 위대한 헤브라이 시인이며
                    아라비아의 그라나다왕의 고문이기도 한
                    슈무엘이라는 랍비가 있었다.

                    어느 날 왕을 따라 거리를 걷고 있었는데
                    한 사나이가 와서 랍비에게 욕을 퍼부었다.
                    왕은 노하여 고문인 슈무엘에게 명하였다.

                   「 저 사나이를 붙잡아다가 혀를 뽑으라고
                    호위병에게 명하시오」

                    그러나 무슈엘은
                    왜 욕을 했는지 알아 보라고 명령했다.
                    그러다가 그 사나이가 주거지도 없고
                    가난한 시인이라는 것을 알았다.
                    무슈엘은 그를 위해 집을 마련해 주고
                    생활에 필요한 돈을 주었다.
                    그 뒤에 두 사람은 친한 친구가 되었다.

                    또 어느 날
                    왕이 왕비를 대동하고 거리를 걸어가자니
                    그 가난한 시인이 달려왔다.
                    그러나 이번에는 왕과 고문에게
                    감사하고 칭송하며 축복했다.
                    
                    이상하게 생각한 왕은 랍비에게 물었다.

                   「 나는 그대에게 저 사나이의 혀를 뽑으라고
                    명한 바 있는데 그대는 어찌하여
                    그 명령에 다르지 않은 거요」

                    무슈엘은 이렇게 답변했다.

                   「 저는 명령대로 했습니다.
                    저는 그 사나이의 나쁜 혀를 뽑아내고
                    그 대신 좋은 혀를 주었던 것입니다.」

 

 

 

'삶의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인과 악인의 차이  (0) 2007.10.04
구두쇠와 검소의 차이  (0) 2007.10.04
여자란 그렇다니까  (0) 2007.10.03
유태인의 철학 - 동명이인  (0) 2007.10.02
기자와 의사  (0) 2007.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