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여러분의 인생에서 가장 큰 돌은 무엇입니까?

박남량 narciso 2016. 5. 4. 14:53


여러분의 인생에서 가장 큰 돌은 무엇입니까?



알렉산드로 케로(Aleccandro Chelo) 의 La Leadership secondo Peter Pan(피터 팬의 마음을 가져라/도서출판 홍/2004) 에 소개된 글입니다. 인생 설계를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느 교수가 미국의 유력 기업에 종사하는 관리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연을 앞두고 메모할 준비를 하고 있는 엘리트 집단 하나하나에게 눈길을 주며 천천히 말을 꺼냈습니다.

"지금부터 한 가지 실험을 하지요."

교수는 책상 속에서 약 4리터 용량의 큰 유리 용기를 거내어 앞에 조심스럽게 놓았다. 그리고 테니스공 크기의 큰 돌을 한 상자 꺼내더니 하나씩 조심스럽게 용기에 담았습니다. 돌이 용기 위까지 가득 차서 더 이상 들어갈 수 없게 되었을 때 그는 천천히 수강자들에게 시선을 돌려 물었습니다.

"이 용기는 가득 차 있습니까?"

그러니까 전원이 웃으며 "네" 라고 대답했습니다.

교수는 또다시 책상 속에서 자갈이 가득 들어 있는 두 번째 상자를 꺼냈습니다. 그리고 조심스럽게 돌 위에 자갈을 붓고는 가볍게 용기를 흔들었습니다. 그러자 작은 자갈들이 커다란 돌 사이로 떨어져 내리며 유리 용기의 민바닥을 채워 나갔습니다. 교수가 수강자들을 향해 다시 물었습니다.

"이 용기는 가득 차 있습니까?"

이번에는 그 유능한 수강자들도 교수의 의도를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들 중 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이번에는 책상 아래에서 모래주머니를 꺼냈습니다. 그리고 또다시 정성스럽게 모래를 용기 안으로 넣었습니다. 모래늰 큰 돌과 작은 자갈 사이로 들어가 틈새를 메워 나갔습니다. 교수는 다시 한번 수강자들에게 물었습니다.

"이 용기는 가득 찼습니까?"

이번에는 수강자들도 주저 없이 "아니요." 라고 한목소리로 대답했습니다.

이번에는 책상 밑에 있던 물통을 꺼내어 용기에 부었습니다. 용기 가장자리까지 가득 채운 뒤 교수가 얼굴을 들고 물었습니다.

"자, 이 실험은 우리에게 어떤 사실을 보여 주는 것일까요?"

수강자들 중 가장 성실해 보이는 사람이 그 연수의 주제를 곰곰이 생각하며 대답했습니다.

"우리에게 일이 벅찰 만큼 많다고 생각될 때라도 다른 약속이나 다른 용건을 추가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아닙니다."

교수는  태연히 대답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이 실험이 나타내는 위대한 진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즉 처음에 가장 큰 돌이 들어가 있지 않았다면 나머지 것들을 넣을 수 없었을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러자 수강생들은 모두 조용해졌습니다. 모두 그의 말이 옳다고 느끼고 있었습니다. 교수가 말을 이었습니다.

"여러분의 인생에서 가장 큰 돌은 어떤 것입니까? 여러분의 건강입니까? 가족입니까? 친구입니까? 꿈을 실현하는 것입니까?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입니까? 배우는 것입니까? 입장을 지키는 것입니까? 편안한 휴식을 가지는 것입니까? 즐겁게 지내는 것입니까? 아니면 전혀 다른 것입니까? 우리가 기억해야만 하는 것은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큰 돌을 먼저 넣어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지 않으면 제대로 된 인생을 만들어갈 수 없는 위험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세세한 것들을 우선시한다면 중요한 것에 바쳐야할 귀중한 시간을 충실하게 쓸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인생에서 가장 큰 돌은 무엇인가?" 하고 말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용기 속에 우선 그것들을 넣어 보는 것입니다."<꽃사진: 범의 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