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묵상

들꽃은 자신을 위해 꽃을 피울 뿐 사람들을 위해 꽃을 피우지 않습니다

박남량 narciso 2017. 1. 6. 14:19


들꽃은 자신을 위해 꽃을 피울 뿐 사람들을 위해 꽃을 피우지 않습니다



그대는 인생을 사랑하는가? 그렇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왜냐하면 시간은 인생을 구성한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똑같이 출발하였는데 세월이 지난 뒤에 보면 어떤 사람은 뛰어나고 어떤 사람은 낙오자가 되어 있습니다. 이 두 사람의 거리는 좀처럼 접근할 수 없는 것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것은 하루하루 주어진 시간을 잘 이용했느냐 이용하지 않고 허송세월을 보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 1706-1790 미국)의 말입니다.


어떤 병원 의사의 대기실에는 많은 사람들이 차례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때 한 노신사가 자리에서 몸을 일으키더니 접수창구로 다가가더니 정중하게 물었습니다.

"부인, 내 진료시간은 10시인데 지금은 벌써 11시가 다 되었습니다. 더 이상 기다릴 수가 없군요. 제게 다른 진료 시간을 말해 줄 수 있겠습니까?"

그때 기다리던 사람들 가운데 한 부인이 다른 사람에게 고개를 기울이더니 속삭이듯 말했습니다.

"저 양반은 보기에도 분명 80살은 넘어 보이는데 무슨 급한 볼 일이 있다면 기다릴 수 없다는 거죠?"

그런데 자기도 모르게 노신사는 그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는 조용히 돌아서서 그 부인에게 꾸벅 인사를 한 뒤 이렇게 말했습니다.

"부인, 나는 87살입니다. 이것이 바로 내가 기다릴 수 없는 이유고, 나는 이제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았소. 따라서 단 한 순간이라도 헛되이 낭비할 시간이 없는 것이오."

어느 누구도 우리에게 힘들게 살아가라고 명하지 않았지만 알 수 없는 거대한 욕망의 손길은 시시각각 우리를 치열한 생존경쟁으로 몰아넣고 있습니다. 시간을 낭비하는 삶은 옳지 않습니다.

낭비하는 시간은 방황하는 시간입니다. 시간 속에는 삶의 지혜가 무진장 담겨 있습니다. 성장할 수 있는 삶은 노력하는 삶속에서 잉태합니다. 가장 가치 있는 시간은 최선을 다한 시간입니다. 깨달음에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그들이 무엇을 하든 그것의 상대적 하찮음을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캔디 플라워즈 바이올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