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나는 당신 인생의 조연입니다

박남량 narciso 2016. 3. 11. 13:13


나는 당신 인생의 조연입니다



연극에는 조연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조연은 주인공과 함께 연기하지만 주인공을 위해 존재합니다. 주인공과 함께 연극을 이끌어 나가면서도 동시에 주인공을 돋보이게 하는 역할인 것입니다. 엔도 슈사쿠(遠藤周作 1923-1996 일본)의 인생론에 실린 글입니다.

우리는 자신의 인생에서 자기가 언제나 주인공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틀림없이 자신의 인생 무대에서는 자기가 주인공이다. 그리고 나의 인생에 등장하는 다른 사람들은 모두 각자의 삶의 현장에서 조연을 맡고 있는 셈이다. 그런데 자기 인생에서는 주인공인 우리도 다른 사람들의 인생에서는 조연이 된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그다지 생각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당신 친구의 인생에서 당신은 그 사람의 중요한 조연이다. 그의 인생에서 당신은 결코 주인공이 될 수 없다. 조연일 뿐이다.

인간이란 존재는 이렇게 당연한 사실을 종종 잊고 산다. 당신은 당신의 배우자의 인생에서 종종 자신이 조연이라는 신분임을 잊어 버린 채 마치 주연인양 행세하려 들지는 않았던가. 뒤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몇 년 전에 나는 아내를 바라보다가 불현 듯 이런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나는 당신 인생에서 조연일 뿐이야....." 아내를 향해 뚱딴지같이 이렇게 중얼거렸던 것이다.

영문도 모르는 아내가 의아스러운 듯 무슨 소리냐고 물어왔지만 나는 내가 깨달은 바를 이야기하면 왠지 무언가 좋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 들어 입을 다물고 말았다. 그러나 나는 마치 '세기의 발견'이라도 한 것처럼 일기장에까지 살짝 써놓았다.

그 후부터 나는 아내에게 화나는 일이 있어도 속으로 "나는 이 사람의 조연이야. 조연....."이라는 말을 주문 외우듯 중얼거리게 되었다. 그러다 보면 신기하게도 자신이 그 자리에서 어떻게 처신해야 되는지를 깨닫게 되는 것이다.

신스틸러(SCene Stealer)라는 말이 있습니다. 영화 혹은 드라마의 극중에서 인상 깊은 연기나 독특한 개성으로 주연 이상으로 주목을 받은 조연배우를 일컫는 말입니다. 기대하지도 않게 연기를 너무 잘해서 주연 배우에게로 가야 할 스포트라이트를 가져갈 때 이 표현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한밤중에 잠이 오지 않을 때는 죽은 친구들의 얼굴을 떠올립니다. 그리고 내가 그들 인생에서 조연이었구나 하는 생각을 하며 과연 내가 그들을 위해 훌륭한 조연 역할을 했는지 생각해 보게 됩니다. 물론 아내의 인생에서도 조연으로서 훌륭한 역할을 했는지 곰곰히 생각해 봅니다.